1. 경제학자들의 이론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2008년 충격적인 미국 금융위기가 도래합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지금까지도 위기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자본주의는 250년 동안 수많은 위기를 거치면서 새로운 경제 이론들을 발견해 냈고, 그 이론들은 위기 때마다 탈출의 열쇠가 되었습니다.
아시아에 있는 작은 국가들이 미국이나 유럽의 경제학자들의 이론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유사한 경제 제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유럽이나 미국의 경제학자들의 생각을 얼마나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2.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의 도덕적 행동, 공명정대한 관찰자
애덤 스미스에게 있어서 여행은 다양한 인물을 접하는 기회로 작용했습니다. 그 시간은 그의 경제학적인 지식을 확장하는 데에 아주 큰 역할을 했습니다. 프랑스의 경제학자 케네는 농업만이 부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프랑스 여행을 하며 케네의 소설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그는 국부를 증진할 수 있는 방법으로 농업이 아닌 노동을 주장했습니다. 어디서든 노동이 이루어지면 부가 생산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인간이 노동해서 식량과 원료를 얻고 상품을 유통함으로써 사회가 성장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정착시키게 됩니다. 모든 가치는 노동에 의해 발생하므로 노동의 양이 상품의 가치를 좌우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처럼 국부란 단순한 금과 은의 축적 정도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 애덤 스미스는 국부를 모든 국민이 1년 동안 소비하는 생활필수품과 편의품의 양이라고 새롭게 정의합니다. 유럽을 여행하면서 기록한 견문록은 1776년에 출간된 국부론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18세기에 봉건주의가 무너진 뒤, 국가의 부가금과 은의 축적이라고 주장하는 중상주의에 대한 강한 비판이 시작된 것입니다.
국부론과 도덕 감정론의 저자인 애덤 스미스는 인간의 이기심과 본성에 대해 연구했으며 그리고 이 두 가지가 도덕적 판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인간이 이기심을 뒤로하고 사회적인 존재로 도덕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이유는 공명정대한 관찰자가 감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1) 애덤 스미스가 제시한 경제학적 이상
애덤 스미스는 '국부론'을 통해 국부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을 퍼뜨립니다. 스미스는 모든 가치는 노동에 의해 생기며, 시장경제를 통해 풍부해질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보이지 않는 손'이라는 개념을 통해 시장경제가 잘 돌아가고 가격이 결정되는 것을 설명하며, 자유 시장 체제의 이상적인 모델을 제시합니다. '국부론'은 당시에도 큰 인기를 끌며 사상가로 칭송을 받았으며, 현대 경제학에 이어지는 여러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보이지 않는 손이 경제를 이끌고 있지만, 그 보이지 않는 손은 인간의 이기적인 면모에 의한 것입니다. 그리고 국부론은 모든 가치는 노동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빵집 주인의 자비심 덕분에 빵을 사 먹을 수 있는 게 아니라 돈을 벌고 싶어 하는 빵집 주인의 이기심 때문에 빵을 사 먹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가격이 만들어지는 자유로운 시장만이 개인과 국가를 부자로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분업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강조하였으며, 국민 총생산, 무역과 개방의 중요성, 자유 시장 체제의 근간을 제공했습니다.
2)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여전히 현대 경제학의 기반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에 담긴 사상이 오해를 받기 시작하면서 혼란스러운 국면을 맞이하기도 했습니다. 독서토론을 통해 자유시장 체제와 정부 개입에 대한 논란이 발생하기는 했지만, 국부론이 잘 사는 세상에 대해 연구한 명저인 것은 확실합니다. 자본주의는 자본주의자의 철학이며, '자본주의'라는 단어로만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의 저서를 통해 자본주의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합니다.
3. 카를 마르크스의 주요 분야
마르크스는 철학자였지만, 자본주의와 노동자들의 삶을 여러 방면에서 분석하는 모습을 토대로 경제학자로도 인정을 받았습니다. 마르크스가 쓴 ‘자본론’의 주제는 노동자의 삶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변동의 원인을 규명하려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유물론적 변증법이라는 철학이 출현하게 되면서 자신만의 철학과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이론
마르크스는 궁핍한 청소년기를 보냈고, 가족들을 책임지고 부양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아들 에드가 폐렴으로 사망합니다. 그리고 그는 6명의 아이 중 세 명을 잃게 됩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물려받은 유산과 친구의 경제적인 지원 덕분에 작은 연립주택에 머물면서 자본주의 이론을 분석하고 지적하며 ‘자본론’을 집필할 수 있었습니다. 마르크스의 철학을 완성하는 데에는 자본주의의 문제점과 국부론의 이론적인 부분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2) '자본론' 1권
1827년, ‘자본론’ 1권이 세상에 나왔습니다. 상품의 가치는 ‘사용 가치, 교환가치, 등가' 이렇게 세 가지를 가지고 있음을 발표했습니다. 상품의 가치는 생산에 들어간 노동 시간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리고 돈으로 모든 것을 살 수 있다는 신념에 대해서는 경고의 뜻을 전했습니다.
노동이 1순위의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정작 노동자들은 가난한 상황에 부닥쳐 있다는 문제를 제시하면서 이윤이 어디서 나는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이야기했으며 이에 더불어 노동가치론을 주장했습니다. 노동자들을 기계 부품처럼 다루는 부분에 대한 비판 또한 잊지 않고 쏟아냈습니다.
'자본론'은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변증법을 정제하고 연구한 결과물입니다. 또한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깊숙이 들여다본 첫 번째 자본주의 비판서라는 점에서 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4. 노동 시간의 연장으로 발생한 이윤과 노동자의 착취
빵을 만드는 데 소요되는 노동 시간은 3시간이지만, 기계를 사용하면 노동시간이 2시간으로 줄어듭니다. 노동자의 임금은 말로만 줄어들고, 자본가는 그만큼 이윤을 남기게 되는 셈입니다. 자본가는 노동 시간을 더 증가시키기 위해 노동 향상성을 고려합니다. 이에 따라 실질적인 노동 시간은 줄어들고, 이윤은 증가합니다.
1) 자본가의 이익 때문에 직장인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
한 대학교 교수는,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사람들 때문에 자본가가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에 따라 우리 사회의 실업률이 높아지고 노동자들은 저임금으로 일을 해야만 하게 됩니다. 물건은 충분히 생산되고 있지만, 가난하고 빈곤한 사람들은 이러한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소비를 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5. 마르크스의 관심사
마르크스는 적 변증법으로 세상을 해석하는 철학자였습니다. 그는 자본주의인 사회에서 노동자들이 참지 못하는 상황에 다다르면 혁명을 일으킬 것을 예견했습니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의 위기와 사적인 부분 등에 예리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르크스는 동시대 사회에 나타날 문제점들까지 예측하며, 국가의 탄생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가 주장하는 사상은 수많은 청년에게 큰 영감을 주었지만, 그 사상을 올바로 이해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6. 마르크스의 철학과 현대 자본주의의 의미
마르크스는 철학으로 세상을 바꾸려 했고,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를 분석하며 그 꿈을 꿨습니다. 현재의 자본주의는 변화하며 남아있고, 공산주의의 문제 또한 남아있습니다. 마르크스의 철학은 자본에 대한 경고 그리고 노동자들에 대한 연민과 열정에 그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는 사상의 기원에서부터 서로 다릅니다. 애덤 스미스는 인간 본성을 관찰했으며 자유시장으로부터 사회적 이익을 기대했습니다. 경제 그리고 이론에서 중요한 요소인 거시경제학에 대해서도 언급합니다. 브랜드 글로벌, 경제의 원리와 사회적 관계 등에 대한 세계적인 시각을 갖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마르크스와 애덤 스미스의 철학에는 공통점이 하나 있습니다. 두 사람의 이론은 모두 인간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출발한다는 것입니다.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4 세상을 바꾼 위대한 철학자]
'경제 초보 탈출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융지능 쑥쑥 경제 흐름으로 배우는 자본주의의 비밀 (0) | 2023.12.30 |
---|---|
당신의 지갑을 지배하는 감정소비, 어떻게 극복할까 (0) | 2023.12.26 |
자본주의에서 당신의 빚은 돈이 될까 (0) | 2023.12.25 |
미시경제학으로 파악하는 시장의 매커니즘 (0) | 2023.12.19 |
5분 만에 이해하는 경제학 (0) | 2023.12.17 |